티스토리 뷰

RTFM

[RTFM] 매일 읽는 공식 문서

wbluke 2021. 7. 6. 12:36

개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조금씩 깊이 알게 되거나 알아가야 하는 시점이 도래하면서, 피상적인 정보들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본질에 대한 욕구가 깊어지고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몸 담고 있는 커뮤니티에서 [RTFM] 매일 읽는 공식 문서 라는 이름으로 스터디가 열려서 참석하고 있습니다.

[RTFM] 매일 읽는 공식 문서

어떤 정보의 전달 방식을 지식경험 으로 나누었을 때, 경험에 대한 전달은 모두가 쉽게 경험할 수 없고 그 자체로 희소성이 있는 내용이지만, 지식에 대한 전달은 비교적 공통의 출처가 정해져 있고, 그 출처에서 파생된 내용을 2차, 3차 가공을 거쳐 게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고요.)

경험 을 제외한 지식 정보에 한하여, 2차 가공물이라고 볼 수 있는 여러 블로그, Stack OverFlow 등의 게시물 대신 공식 문서를 읽음으로써 정보의 원천에 가까워지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스터디입니다.
또한 새로운 내용을 알아간다는 목적보다는, 그동안 알고 있던 지식을 더욱 견고히 하고, 공식 문서에서 제시하는 문맥에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일치시킨다는 의도도 있습니다.

방식

OT 모임에서 서로 각자 읽기를 원하는 Top 5 공식문서를 추리고, 비슷한 성격의 그룹으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정하고 읽기로 했습니다.
제가 속한 그룹은 Spring Core 문서부터 시작하기로 했고, 매일 하루 분량의 범위를 정해 읽는 것은 각자 자유로운 시간에 읽은 뒤, 해당 내용에 대한 미팅은 출근 전 오전 시간에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평일만 하고 주말은 쉽니다.)
그룹 미팅 시간은 오전 8시이고, 15 ~ 20분 정도 당일 리더의 주관 하에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이해가 안가는 내용을 공유하면서 서로 싱크를 맞추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평일 아침 6시 ~ 6시 30분 쯤 기상하여 정해진 하루 치 범위를 읽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된 공식 문서를 언제 어떻게 읽는 게 좋을지 여러가지 방식으로 테스트해 보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오전 시간에 일찍 읽고 정리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영어다 보니 뇌 메모리 상태가 가장 클린한 오전 시간에 읽는 것이 효율이 좋다.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는 하나도 눈에 안들어온다..)
  • 읽고 정리한 내용으로 1일 1커밋을 진행하고 있는데, 오랜 경험 상 오전에 커밋을 찍으면 그 날 하루가 자유롭다. 저녁 시간을 내 마음대로 사용 가능하다.
  • 오전 미팅 직전에 읽어야 Time Limit 이 걸린 상태로 읽어서 효율이 좋다. (리딩하는 날이면 더 쪼들린다.)
  • 한글 + 내 방식으로 정리해 놓지 않으면 쉽게 휘발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별도로 정리한다.

주의 사항

2021년 6월 14일부터 진행하기 시작했고, 벌써 4주차네요.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으로 블로그에 족적을 남기려고 합니다.
다만 2차 가공물을 피하기 위해 시작한 스터디에서 제가 2차 가공물을 생산하고 있네요 ㅋㅋ

참고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내용을 담지 않았습니다. 읽으면서 필요 없다고 생각한 내용이나 이해가 너무 안가는 내용은 과감히 제외했습니다.
  • 오역과 의역, 축약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어 뭔가 좀 이상한데?' 싶으시면 바로 공식 문서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일 읽고 정리한 족적


Spring Core

원문 : https://docs.spring.io/spring-framework/docs/current/reference/html/core.html#spring-core

01. The IoC Container (1)  
01. The IoC Container (2)  
02. Resources  
03. Validation, Data Binding, and Type Conversion  
04. Spring Expression Language (SpEL)  
05. Aspect Oriented Programming with Spring  

 

TAG